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TCP (Transmission Control Protocol)
특징
- 연결의 설정(3-way handshaking)과 해제(4-way handshaking)
- 연결을 통한 높은 신뢰성(Sequence Number, Ack Number를 통한 신뢰성 보장)
- 1:1 통신
- 데이터 흐름 제어(수신자 버퍼 오버플로우 방지)
- 혼잡 제어(네트워크 내 패킷 수가 과도하게 증가하는 현상 방지)
소켓 통신 과정
- 서버 : 소켓을 생성, 주소 할당, 연결 요청 기다림, 요청에 대한 응답
- 클라이언트 : 소켓을 생성, 주소 할당, 연결 요청
사용예
- 데이터 송수신
UDP (User Datagram Protocol)
특징
- 비연결형(port만 확인하여 소켓을 식별하고 송수신)
- 비신뢰성
- 1:1, 1:N, N:N 통신
- TCP의 handshaking 같은 연결 설정이 없다
소켓 통신 과정
- 서버 : 소켓을 생성, 주소 할당, 데이터를 송수신
- 클라이언트 : 소켓 생성 후 데이터 수신
사용예
- 인터넷 스트리밍 서비스
TCP | UDP | |
연결방식 | 연결형 프로토콜 연결 후 통신 1:1 통신 방식 |
비연결형 프로토콜 연결 없이 통신 1:1, 1:N, N:N 통신 방식 |
특징 | - 데이터의 경계를 구분 안함 - 신뢰성 있는 데이터 전송 - 데이터의 전송 순서 보장 - 데이터의 수신 여부 확인 - 패킷을 관리할 필요 없음 - UDP보다 전송속도가 느림 |
- 데이터의 경계를 구분함 - 신뢰성 없는 데이터 전송 - 데이터의 전송 순서가 바뀔 수 있음 - 데이터의 수신 여부를 확인 암함 - 패킷을 관리해야함 - TCP보다 전송속도가 빠름 |
정리
TCP와 UDP는 개념을 어렵지 않은 개념이라 개발자라면 배경지식으로 알아두면 좋다.
면접에서는 물어보는 듯하나, 나는 아직까진 질문받아본 적이 없다.
연결형, 신뢰성 등 핵심 용어를 기억해 두면 될듯 하다.
사용예를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.
원문 또는 참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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